생존 경쟁이 시작된 스트리밍 시장, 넷플릭스 말고 누가 '유의미하게' 살아남을까?
넷플릭스의 등장으로 촉발된 스트리밍 시장은 이제 치열한 생존 경쟁의 장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어떤 플랫폼이 '유의미하게' 살아남아 시장을 주도할 수 있을까요?
1. 유의미한 생존을 위한 조건
차별화된 콘텐츠: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처럼 시청자를 사로잡는 독창적인 콘텐츠 확보가 필수입니다.
맞춤형 알고리즘: 개인의 취향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합리적인 가격: 경쟁 플랫폼과 비교하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다양한 기기 지원: 스마트폰, 태블릿, TV 등 다양한 기기에서 원활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안정적인 서비스: 버퍼링 없이 고화질 영상을 제공하는 등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중요합니다.
2. 유력한 생존 주자들
디즈니 플러스: 마블, 스타워즈 등 강력한 IP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애플 TV 플러스: 고퀄리티 오리지널 콘텐츠와 애플 생태계와의 연동을 통해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HBO Max: HBO의 프리미엄 콘텐츠와 워너 브라더스의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아마존의 강력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미래의 스트리밍 시장
구독 모델의 다변화: 단일 구독 모델에서 벗어나 다양한 가격대와 콘텐츠 구성의 구독 모델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강화: 스포츠, 뉴스 등 실시간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가 확대될 것입니다.
VR/AR 콘텐츠 확대: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 발전에 따라 VR/AR 콘텐츠 시장이 성장할 것입니다.
플랫폼 간 제휴 확대: 콘텐츠 공동 제작 및 플랫폼 간 연동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질 것입니다.
4. 결론
스트리밍 시장은 앞으로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단순히 양적인 성장보다는 차별화된 콘텐츠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청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플랫폼만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스트리밍 전쟁은 넷플릭스의 승리로 이미 끝났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아니, 이미 끝났다고도 확언할 수 있는 상황이다. 넷플릭스는 다른 기업들이 넘볼 수 없는 차이를 만들어냈고, 이제 어떻게 하면 더 큰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구상을 하는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차근차근 라이브 스포츠를 비롯한 여러 라이브 방송을 실험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넷플릭스의 플랫폼에 올라타도록 광고 구독제의 성장을 밀어붙이는 중이다. 이대로 가다가는 유의미한 경쟁이 펼쳐질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넷플릭스는 독보적으로 치고 나가고 있다. (이미 넷플릭스는 유튜브와 경쟁을 시작한 상황이다)
과연 넷플릭스의 독주가 지속되고,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와 파라마운트 그리고 컴캐스트와 같은 기존의 거대 미디어 기업들은 이대로 무너지는 걸까? 디즈니는 과연 정신을 차리고 넷플릭스와 다시 경쟁할 수 있을까?
![](https://blog.kakaocdn.net/dn/lx397/btsJnGKiMpb/TzfCanqlHBwtJWmjefntkK/img.jpg)
전통의 미디어 기업들은 그냥 이대로 무너지거나 두고만 볼 수는 없는 상황이다. 미래의 생존이 달렸고, 테크의 시대에 그저 콘텐츠 공급사로만 기능한다면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기 어렵다는 것을 이들은 알기 때문이다.
게다가 아마존과 애플도 지속해서 전략적인 자산으로 스트리밍을 비롯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이어갈 것을 예상된다. 넷플릭스뿐만 아니라 스트리밍과 엔터테인먼트가 주력 사업도 아닌 빅테크에게까지 산업의 전체적인 패러다임을 내주기 전에 서둘러야 한다.
근데 과연 할 수 있을까? 디즈니를 빼고는 거대 레거시들이 차례차례 무너지는 상황을 향후 몇 년 안에 볼 수도 있다. 그리고 그 자산들은 뿔뿔이 흩어질 수도 있고.
이미지처럼 넷플릭스, 디즈니, 아마존, 애플만 유의미하게 남을지도 모른다.
넷플릭스의 이야기가 아닌 다른 사업자들의 자중지란의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넷플릭스 차원에서 바라본 이야기가 아니라 넷플릭스로 인해 '혁신'을 해야만 했으나, 실패하고 있는 기존 거대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의 입장에서 바라본 이야기입니다.
최근 파라마운트에 대한 인수전이 막을 내리고,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와 같은 거인의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돌아봐야 할 시장의 모습인데요. 과연 이들은 제대로 된 경쟁을 펼치는 스트리밍 사업을 만들 수 있을지 회의적인 상황입니다.
스트리밍 사업에 미련을 버리라는 (미국 대표적인 미디어 구루들의)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지만, 오랜 기간 콘텐츠 패권을 쥐어온 이들이 그걸 그렇게 쉽게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스트리밍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향후를 조금 더 내다보고 싶다면 꼭 끝까지 읽어보면 좋을 내용입니다.